에코톤은 개발도상국의 예비 창업가 또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3일간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본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혁신적인 친환경 SCP* 솔루션을 가진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것입니다.
* SCP(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UN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SDGs) 12번인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에서 착안된 개념으로, 서비스나 제품의 사용주기에 따른 폐기물 및 오염물질의 배출은 물론, 천연 자원과 독성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미래세대의 요구를 위태롭게 하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 및 제품의 사용을 의미함 (UNEP)
지난 2015년 UN은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후속 조치로, 2030년까지 각 국가들이 협력하여 달성할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 17개 의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저개발국(LDCs; Less Developed Countries)의 경우,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제도적, 경제적 자원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에코톤은 이러한 저개발국들이 겪는 어려움을 상향식 방법(Bottom-up strategy)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제안으로, 지역사회, 생산자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궁극적으로는 해당 국가의 정부가 주도성을 가지고 관련된 정책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 내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SCP)에 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수집, 이를 실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에코 기업가정신
(Eco-entrepreneurship)을 구축하고,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의 달성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전체 프로그램은 기업가 정신 및 SCP 관련 강의, 아이디어 토의, 전문가 멘토링,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모의 피칭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수상팀의 경우 약 2주간의 국내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참가 기회가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