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C G.W
KORarrow
KOR ENG

기관소개
ASEIC
인사말
연혁 및 비전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
CI 소개
사업소개
중소기업 탄소배출권 활용지원 프로그램
중소기업용 SDG 지원 프로그램
그린비즈니스센터(GBC)
ASEM 워킹그룹
에코톤
ENV포럼
친환경혁신기술 동향 웹진 제작
재단소식
공지사항
기부금 안내
ASEIC뉴스
갤러리
자료실
홍보자료
출판자료
웹진
에코톤
image
사업소개에코톤
프로그램 소개
에코톤(Ecothon) 이란?

에코톤 홈페이지 : ecothon.net

에코톤은 개발도상국의 예비 창업가 또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3일간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본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혁신적인 친환경 SCP* 솔루션을 가진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것입니다.

* SCP(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UN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SDGs) 12번인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에서 착안된 개념으로, 서비스나 제품의 사용주기에 따른 폐기물 및 오염물질의 배출은 물론, 천연 자원과 독성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미래세대의 요구를 위태롭게 하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 및 제품의 사용을 의미함 (UNEP)

지난 2015년 UN은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후속 조치로, 2030년까지 각 국가들이 협력하여 달성할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 17개 의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저개발국(LDCs; Less Developed Countries)의 경우,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제도적, 경제적 자원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에코톤은 이러한 저개발국들이 겪는 어려움을 상향식 방법(Bottom-up strategy)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제안으로, 지역사회, 생산자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궁극적으로는 해당 국가의 정부가 주도성을 가지고 관련된 정책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 내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SCP)에 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수집, 이를 실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에코 기업가정신 (Eco-entrepreneurship)을 구축하고,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의 달성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전체 프로그램은 기업가 정신 및 SCP 관련 강의, 아이디어 토의, 전문가 멘토링,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모의 피칭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수상팀의 경우 약 2주간의 국내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참가 기회가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