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ASEC : ASEM SMEs Eco-Innovation Center

global menu

친환경 적정기술

‘적정기술’이란 보통 지역사회 요구에 적절한 기술로 정의됩니다. 적정기술은 친환경 기술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참여를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적정기술 공유란 친환경 기술에 대한 접근권을 부여하여 친환경 성장에 대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북돋는 것을 의미합니다. ASEM 포용적 에코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은 최저개발국(LDC) 내 친환경 중소기업의 환경친화적인 경제적, 기술적 발전을 돕고 그들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적정기술은 지역 주민들의 실제적인 요구에 특화되어 있고 농촌 공동체의 지역 여건에 적합하게 설계된 적정기술을 전달함으로써 사회, 경제, 환경 분야를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2011년~2014년 기간 동안 친환경 적정기술 프로젝트는 역량 및 제도적 기반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이를 통해 기업가들이 기술을 시장에 도입하고 성장 잠재력이 있는 중소기업들의 일자리 및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2015년, 친환경 적정기술 프로젝트는 중소기업들의 에코이노베이션 기술 활용을 촉진시키고 ASEM 회원국 중소기업들에게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주기 위하여 ‘친환경 혁신기술’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캄보디아 2011~2014

2009년 세계은행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캄보디아 농촌 인구의 6%만이 전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경제 피라미드의 최하위에 속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리를 할 때 장작에 상당히 의존하는데, 이는 심각한 환경, 건강 상의 위협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적정기술 프로젝트는 글로벌 녹색성장 기구(GGGI)에서 캄보디아에 제공하는 국가 프로그램과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태양열 조리기의 목표 소비자층은 캄보디아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저소득 계층으로, 2004년 캄보디아 사회경제조사 결과에 따르면 79.7%에 해당하는 가구가 이에 해당했습니다. 농촌 거주민들로 하여금 일상 생활에 적정기술을 도입하도록 장려하는 일은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적정기술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농업과 공동체 개발을 위한 학교(ISAC)로부터 도움을 얻어 상향식 접근법을 취함으로써 지역 공동체 내에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였습니다.

2011년에 진행된 캄보디아 프로젝트는 적정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함으로써 문제 사안들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프로젝트 내용에는 프놈펜 주변의 지역 공동체 여건에 최적화된 20개의 태양열 조리기를 생산하고 20개의 미니 폐기물 소각로를 설치하는 작업이 포함되었습니다. 2012년에 진행된 프로젝트에서는 지역 기업들의 기업가정신을 북돋아주면서 ‘적정기술센터(Appropriate Technology Center)’를 통해 타케오 지역에 100개의 태양열 조리기와 60대의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SHS)를 설치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곡물 건조기에 대한 요구가 높은 지역에 질적으로 향상된 4대의 태양열 건조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Solar cooker, Incinerator, Agriculture product drier, Solar home Systemt, Appropriate Technology Center

2013년에 진행된 적정기술 프로젝트에서는 기업가들의 실무 경험을 증진시키고자 친환경기업가정신역량개발프로그램(GEAP)을 시행하였습니다. 총 60명의 기업가가 프로그램을 수료하였고, ‘적정기술센터’ 팀도 참가해 비즈니스 모델 및 계획을 구상하였습니다. ASEIC은 2014년, 중소기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부족한 캄보디아 내 전도 유망한 기업가(팀)들에게 투자 가능성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업 설명회를 개최였습니다.

One week intensive Training, 10 Training Complete ceremony, Investment Relations

라오스 2014

캄보디아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라오스에서는 적정기술 활용을 통해 지역 내 기업가정신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ASEIC은 지역 내 중소기업들에게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단계별 프로그램에 착수하였습니다. 1단계에서는 대상 기업들로 하여금 친환경기업가정신역량개발프로그램(GEAP)에 참여해 녹색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였습니다. 2단계에서는 대상 기업들이 친환경 적정 기술을 반영한 각자의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상담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대상 기업들이 기업 설명회에 참석하여 그들의 목표 실현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 확보에 적극적으로 힘쓰도록 하였습니다.

  • Phase1 : Green Eco-preneurship Accelerated Program
  • Phase2 : Assistance in the development of green business models (Transfer of eco-friendly appropriate technology)
  • Phase3 : Support to garner financing (Investor Relations conference)

2014년, ASEM 회원국에 속하는 라오스와 캄보디아에서 적정기술 프로그램이 시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처음 참가한 라오스의 경우 1단계를 실행하였고,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캄보디아의 경우 3단계까지 완료하였습니다.

Training Complete ceremony, One week Intensive Training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