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ASEC : ASEM SMEs Eco-Innovation Center

global menu

‘지속가능성’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전 세계가 설정한 공통의 목표와 안건들을 관통하는 키워드입니다.

2015년 UN 17개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가 이전의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대신하는 공동의 목표로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파리협정을 통해 신기후체제(Post-2020)가 출범하는 가운데, 이를 이루는 핵심 수단인 에코이노베이션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글로벌 목표는 각 국가들이 직면한 넓은 범위의 문제들에 대해서 이전보다 더 강화된 책임, 협력, 참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제활동에 있어서도,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많은 선택 사항 중 하나가 아닌 필요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에코이노베이션, 즉 친환경혁신은 환경 영향을 줄이며 지속 가능한 개발을 이루기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을 목표로 하는 모든 종류의 혁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에코이노베이션은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에코이노베이션에서 거대한 다국적기업, 대기업들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역할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중소기업(SMEs)은 우리나라 전체 비즈니스의 99%를 차지하고 있고 88%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중소기업은 유럽과 아시아 국가 경제에 매우 근본적이고 중요한 엔진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중소기업만의 차별적인 특성이 오히려 더 빠르고 넓은 범위의 에코이노베이션을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제 에코이노베이션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잠재력을 자각하고 ASEM(Asia-Europe Meeting) 국가들의 중소기업들에 에코이노베이션을 확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한민국 중소기업청과 아셈중소기업친환경혁신센터(ASEIC)는 글로벌 에코이노베이션 포럼을 매년 개최하여 에코이노베이션 국제 최신동향과 중소기업들의 실천사례들을 공유할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 글로벌 에코이노베이션 포럼과 더불어 ASEM 정상회의에 공동의제를 추진할 ASEM 친환경혁신역량 전문가회의도 함께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5년 ASEIC 글로벌 에코이노베이션 포럼
주제 : 중소기업의 친환경혁신 실천과 향후과제
일시 : 2015.11.10(화)~11(수)
장소 : 서울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

2016년 ASEIC 글로벌 에코이노베이션 포럼
주제 : 신기후체제와 중소기업의 에코이노베이션 활용방안
일시 : 2016.06.01(수)
장소 : 서울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

맨위로